본문 바로가기
국어와 영어_ 잘 말하기

한국어 문법 품사와 영어 문법 품사 차이점

by 벌꾸리 2023. 4. 14.
728x90

한국어의 문법과 영어 문법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문장을 구성하는 순서인 어순의 순서 차이도 있고, 품사(단어의 문법적 기능에 따라 분류한 것의 단위)의 정의와 활용 방법이 다릅니다. 우리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면서도 영어 문법을 먼저 접해서 인지 국어 문법을 어려워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국어 문법과 영어 문법의 차이를 비교해서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한국어 문법과 영어 문법 품사의 차이

국어 9품사와 영어 8품사

1. 품사란 무엇일까요?

品詞(물건 품, 말 사) 단어(사)을 물건을 (품)목으로 분류해 놓은 것입니다. 단어(사)는 수 없이 많고 계속해서 생성되고 있습니다. 이런 수많은 단어들을 아무 기준없이 놓는다면 너무 정신이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일정한 기준으로 분류를 해서 종류별로 묶어 놓는 것입니다. 

단어들을 종류별로 분류해서 담아 놓은 자루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국어의 분류의 기준은 세가지가 있는데, 단어의 기능, 형태, 의미에 따라 3가지로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흔히 국어의 9품사다, 영어의 8품사다 라고 하는 것은 단어가 나타내는 의미에 따라 단어를 분류해 놓은 것 입니다. 

우리는 한국어 9개, 영어 8개로 분류된 단어 주머니에서 필요한 단어들을 꺼내서 씁니다. 그리고 그 자루들에는 각각 저마다의 이름표가 붙어 있는데, 이름표들은 한국어나 영어를 공부할 때 알아두어야할 이름입니다. 

그 이름들은 한자로 되어 있기 때문에 생소하게 느껴질 때가 많지만, 자주 보고 품사의 이름과 그 이름이 나타내는 의미를 이해하고 친해진다면 문법 공부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한국어의 9품사(9개의 단어 주머니)와 영어의 8품사(8개의 단어 주머니)의 종류와 쓰임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각각을 그 언어 특성에 맞춰서 살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한국어의 9품사

2-1. 명사(名詞) 이름 명, 말 사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품사로, 명사에는 고유와 보통명사가 있고 다시 보통명사에는 자립과 의존명사가 있습니다. 

  - 고유명사: 특정한 사람이나 물건에 쓰이는 이름    예) 새우깡, 유정

  - 보통명사: 일반적인 사물에 두루 쓰이는 이름    예) 아들, 축구, 바람, 모금, 켤레

      - 자립명사: 자립적으로 쓰이는 명사   예) 아들, 축구, 바람

      - 의존명사: 그 앞에 반드시 꾸미는 말이 있는 명사    예)모금, 켤레, 개

  

2-2 . 대명사(代名詞) 대신할 대, 이름 명, 말 사

대명사의 '대'는 '대신하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2-1에서 본 명사를 대신하는 말입니다. 사람이나 사물, 개념이나 장소의 이름을 대신하여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대명사는 크게 사물이나 장소의 이름을 대신하여 쓰이는 경우(이것, 그것, 저것, 여기, 저기, 거기)와 사람을 가리키는 대명사(나, 너, 우리, 그, 그녀, 당신, 자네)등으로 나뉩니다.

 

2-3. 수사(數詞) 셀 수, 말 사

수를 나타내는 품사입니다. 명사와 공통되는 기능을 가지므로 수 역시 문장에서 주어나 목적어로 쓰일 수 있습니다. 수사는 기본 수사(하나, 둘, 다섯 등)와 서수(첫째, 둘째, 다섯째 등)로 나뉩니다. 

 

* 명사, 대명사, 수사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2-4. 관형사(冠形詞) 갓 관, 모양 형, 말 

문장 안에서 주로 명사, 대명사, 수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낱말입니다. 위에 있는 명사, 대명사, 수사는 문장에서 주어나 목적어 역할(체언)을 하며 그 체언을 꾸며줍니다. 

예)  새우깡 먹어도 되나요?

      엄마가 아들에게 축구공을 사주셨다.

      사과나무에 사과가 개 열려 있다.

각각 밑줄 친 이, 새, 세는 뒤에 있는 새우깡, 축구공, 개를 꾸미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흔히 장신구를 하거나 모자를 쓰는 듯, 자신의 개성을 뚜렷하게 나타내려고 치장을 할 때 꾸민다고 합니다. 꾸밈으로 인해 우리의 특성이 더 잘 드러나 듯, 문장에서 명사나 대명사, 수사를 꾸며서 의미를 더욱 분명하게 드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2-5. 부사(副詞) 버금(돕다) 부, 말 사

부사는 2-4 관형사와 마찬가지로 문장에서 다른 품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꾸며주는 단어가 다릅니다. 관형사와 부사는 둘다 뒤에 나오는 단어를 꾸며줍니다. 뒤에서 꾸밈을 받는 단어가 서술어인 동사, 형용사이면 부사입니다.

예) 나는 라면 중에서 신라면을 가장 좋아한다.

위 문장에서 좋아한다. 라는 서술어(형용사)를 가장이라는 단어가 꾸미고 있습니다. '가장'은 여럿 가운데 시라면을 제일 좋아한다라는 것을 분명하게 하는 부사입니다. 

2-4에서 관형사는 ' 축구공' 에서 축구공이라는 명사(체언)을 꾸미는 것이고 부사는 동사나 형용사(서술어)를 꾸미기 때문에 관형사와 부사를 찾아볼 때는 뒤에 있는 단어의 품사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2-6. 조사(助詞) 도울 조, 말 사

조사는 영어 문법과 비교했을 때 차이점을 보이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조사를 독립된 품사로 보느냐, 보지 않느냐에 따라 이견이 있지만 현재 학교문법에서는 조사가 지니고 있는 문법적인 의미가 있기에 품사로 인정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사는 다른 단어들과 달리 띄어쓰기를 하지않고 앞의 단어에 붙여서 씁니다. 그렇기에 단어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현재 조사의 한 품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조사는 주어나 목적어에 쓰이는 (명사, 대명사, 수사)의 뒤에 결합하여 문법적인 의미를 부여합니다. 그렇기에 국어는 영어와는 다르게 어순에 조금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조사) 이, 가, 은, 는, 을, 를, 이다.

 

2-7. 동사(動詞) 움직일 동, 말 사

동사는 한자의 뜻 그대로 사물의 동작이나 작용을 나타냅니다. 가다, 오다, 먹다, 자다, 공부하다, 서다, 놀다 등 문장의 서술어의 뜻이 움직임을 나타내면 동사로 분류됩니다.

 

2-8. 형용사(形容詞) 모양 형, 얼굴 용, 말 

형용사는 동사와 마찬가지로 서술어입니다. 영어의 형용사와는 다릅니다. 국어의 형용사는 서술어임을 알고 헛갈리지 않도록 합니다. 국어의 형용사는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품사입니다. 맑다. 크다. 예쁘다. 귀엽다. 등 단어의 뜻을 살펴서 움직임을 나타내면 '동사' . 움직임의 뜻이 아닌 현재의 상태, 지니고 있는 성질을 서술하는 단어는 형용사로 분류합니다.

 

2-9. 감탄사(感歎詞) 느낄 감, 감탄할 탄, 말 사

감탄사는 말하는 이의 본능적인 놀람, 느낌, 부름, 응답 등을 나타내는 품사입니다.

아이고, 에구머니, 아뿔싸, 어머, 휴,, 등 문장의 구성요소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쓰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 영어의 8품사

영어의 8품사는 국어의 9품사와 같은 것도 있지만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국어의 문법을 명확하게알고 다른 부분을 눈여겨 공부해봅시다. 한자의 뜻은 같기때문에 기본적으로 품사의 이름에서 오는 의미를 기억하면 좋습니다. 

 

3-1. 명사[이름 명] noun

국어와 같습니다.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예)  A lion lives in Africa. (주어)

예) A king of animals is a lion (보어)

예) We can see a lion at a zoo. (목적어)

 

3-2. 대명사[대신 대] pronoun

명사를 대신하는 말입니다. 사람을 지칭하는 인칭대명사와 사물이나 방향을 지칭하는 지시대명사가 있습니다.

예) 인칭대명사: I, you, we, she, he

예) 지시대명사: this, that, it, here, there

 

3-3. 동사[움직일 동] verb

움직임이나 동작을 나타내는 말, 또는 상태를 타나내는 말으로 문장의 의미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서술어의 역할을 합니다. 영어의 동사는 기능상 보어가 필요에 따라 완전동사와 불안전동사로 구분되고 목적어의 필요 유무에 따라 자동사와 타동사로 구분됩니다. 이는 다른 포스팅으로 이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예) run (달리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말) look(~한 상태로 보인다라는 말)

 

3-4. 형용사[모양 형] adjective  (국어와  쓰임이 다른 품사)

명사나 대명사의 상태나 성질을 설명하여 꾸며주는 품사이며 때로는 문장에서 보어의 역할도 합니다. 국어의 형용사는 서술어의 역할을 하는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딱 떨어지게 치환되는 것은 아니지만 국어에서 관형사가 하는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 a big building, the soft cake, a old man

밑줄 친 단어를 보면, 뒤의 단어의 의미를 더욱 명확하게 해주는 역할을 함을 볼 수 있습니다.

 

3-5. 부사[버금 부 ] adverb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 또는 문장 전체의 의미를 좀 더 정확하고 상세하게 설명하기 위해 부수적으로 덧붙이는 품사이다. 국어에서도 부사는 동사와 형용사만 꾸미는 것이 아니고 문장의 구나, 절, 문장 전체를 꾸미기도 하는 등 쓰임이 많은 것과 비슷합니다.

예) I really like him. (동사수식)

예) He is very hansom. (형용사수식)

예) You can read the book very quick. (다른 부사수식)

예) Unfortunately, she failed the examination. (문장전체수식)

 

3-6. 전치사 [앞 전, 둘 치] preposition  (국어에는 없는 품사)

목적어(명사, 대명사 등) 앞에 두는 말입니다. 다른 품사와의 관계나 위치등을 나타내는 품사입니다. 한국어의 조사의 일부분에 대응합니다. 시간 전치사, 장소 전치사, 관계 전치사등이 있고 대표적인 예로 to. for, of, at, on 등이 있습니다.

 

3-7. 접속사 [이을 접] conjunctoin (국어에는 없는 품사)

접속사는 말 그대로 이어주는 단어들입니다. 문장과 문장, 단어와 단어, 구와 구, 절과 절 등 다양한 층위의 문법단위들을 이어줍니다. 국어에서 그리고, 그러나, 게다가 등의 단어를 접속 부사로 분류하고 있는데 영어는 이렇게 이어주는 단어를 접속사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예) and, but, or, for, if, because 등이 있습니다.

 

3-8. 감탄사 [느낄 감, 탄식할 탄] interjection

어떤 감정을 느꼈을 때 자연스럽게 튀어나오는 말으로 국어의 감탄사와 품사 분류가 같습니다.

예)  in, on, at, from, behind 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