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_잘 먹고 잘 살기

건강 봄 제철 음식(쑥, 냉이) 효능 손질 법 요리

by 벌꾸리 2023. 3. 1.
728x90

겨우내 잔뜩 웅크렸던 몸을 펴고,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지만 황사와 미세먼지 큰 일교차로 인해 건강 관리에 더욱 힘써야하는 계절이다. 세상의 기운을 가득 담은 봄 제철 음식인 쑥과 냉이로 건강과 활력을 충전하는 것이 어떨까? 깨끗하게 다듬어 각종 요리에 첨가하면 쉽게 봄의 맛을 느낄 수 있다.

 

 * 쑥 (쑥떡, 쑥된장국, 쑥차, 쑥밥, 도다리쑥국 등)  

봄을 대표하는 나물 쑥, 약쑥이라고 불리는 쑥의 종류가 있고 히로시마 원자폭탄 투하 후에도 살아남아 올라올 정도로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쑥은 타감작용 물질을 만들어 바이러스, 박테리어, 곰팡이 등 미생물에 대한 화학적 방어기능을 한다. 

- 쑥의 효능
1. 살균, 해독  2. 간기능 개선  3. 여성병 특효 4. 노화 방지 5. 위장 기능 향상 6. 면역력 향상 7. 폐질환, 천식 8,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등 많은 효과가 있으며 향긋한 풍미로 여러가지 음식에도 독특한 맛을 살려 입맛을 돋운다.

- 손질 법, 보관 방법
줄기가 뻗어나가지 않고 잎이 부드러운 쑥을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물에 여러번 씻어 흙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쳐 물을 꼭 짜낸 다음 요리에 이용한다. 어린 쑥을 데친 후 소분하여 냉동보관하면 1년내 이용할 수 있다.

 

- 주의점, 부작용
중요한 약재로 사용되는 만큼 천연 쑥이 아닌 보충제 형태의 쑥즙이나 쑥차는 과다복용을 조심해야한다. 구토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 냉이(냉이무침, 냉이된장국, 냉이밥, 냉이부침개, 냉이파스타, 냉이김밥 등)

겨우내 얼어있던 단단한 땅을 뚫고 나오는 만큼 큰 소생의 힘을 담고 있다. 봄을 알려주는 전령사 냉이는 봄철 인삼보다 더욱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있다.

 

- 냉이의 효능
1. 변비 예방(식이 섬유) 2. 다이어트(저칼로리 31kcal)  3. 혈액 속 노폐물 제거(베타카로틴과 칼륨 성분이 풍부) 4. 비타민 A, B1, B2, B6, C 뿐만 아니라 무기질이 풍부해 원기를 돋아주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4. 지방간 예방(한국식품연구원 최효경 박사팀 지방간 세포 모델에 냉이 추출물 처리로 지방 축적 억제 밝힘)
- 손질 법, 보관 방법
냉이는 습한 상태로 보관해야한다. 보관을 잘 해야하는 식재료 중 하나로 비닐이나 랩 등에 싸서 촉촉하게 유지한 후에 2~3일 안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오래 보관할 경우 깨끗이 세척하여 물기 제거 후 냉동보관을 한다.
- 주의점, 부작용
냉이는 식이섬유가 많고 지용성 비타민(베타카로틴)의 성분이 풍부하고 약한 독 성분이 있어 익혀 먹는 것이 안전하다.

 

- 자료 출처

건강관리공단

국립농업과학원

댓글